치매 예방을 돕는 음식 3가지

 

2021.11.08 월


나이가 들어갈수록 무서울 질병이 바로 '치매'이죠. 치매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뇌혈관에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 원인이 되는 혈관성 치매,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 알코올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 모두 일상의 바른 생활습관으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데요. 특히 혈관성 치매의 경우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으로도 치매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매 예방을 돕고 뇌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성 치매를 막기 위해서

 

우선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성 치매를 막기 위해서는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3일 정도 하루에 30분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습관을 통해 혈액 생성 및 순환을 원활히 하고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과 흡연도 좋지 않은데요. 

 

혈관성 치매의 대표적인 위험 요인이 고혈압, 흡연, 심근경색,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혈증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고 혈전을 생성시키는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라는 말도 있죠. 아래에서는 어떠한 음식들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성 치매를 막아주는 음식들

 

 

1. 시금치

 

 

 

시금치에는 항산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항산화 비타민이 뇌가 노화되는 것과 뇌의 신경세포가 퇴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억력이 쇠퇴하고 퇴졸중과 연관이 있는 호모시스테인치의 상승을 억제해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금치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우리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고등어

 

 

고등어의 지질에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등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하루 1g씩 섭취하면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3. 표고버섯

 

 

 

 

 

미국심장학회에서는 표고버섯을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뽑기도 했는데요. 표고버섯에는 향을 내는 '렌티오닌' 성분이 있는데요. 이 렌티오닌 성분은 표고버섯의 효소 작용에 의해 생성되는데, 두뇌 발달과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표고버섯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B는 뇌에 안개가 낀 듯한 증상을 유발하는 '브레인 포크'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이 딱딱해지며 좁아지는 동맥경화와 혈관이 막히는 뇌졸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더욱이 겨울은 혈관이 수축하여 노인들은 혈관성 치매에 더욱 노출되기 쉬운 계절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미리미리 치매를 예방해보아요.

+ Recent posts